야구

야구 초보들을 위한 야구 가이드! (야알못 필독!)

스포츠 알려주는 남자 2024. 8. 18. 16:32

야구의 기본적인 룰과 상식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고 쉽게 알려드려 볼까 합니다!!

야알못분들도 쉽게 야구를 접할 수 있도록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우선 야구는 기본적으로 9명이 한팀을 이룬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수비할때는 8명의 야수 + 1명의 투수

공격할때는 8명의 야수 + 1명의 지명타자 이렇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야구의 기본 포지션은 포수(C), 1루수(1B), 2루수(2B), 3루수(3B), 유격수(SS) 이렇게는 내야수로 분류되고,

좌익수(LF), 중견수(CF), 우익수(RF) 이렇게는 외야수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수비는 하지않고 공격때만 플레이하는 지명타자(DH)가 있습니다.

투수(P)도 포지션이 나뉘어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 나와서 보통 5~6회정도 까지 게임을 이끌어 나가는 선발투수(SP), 그 뒤인 6~8회 정도에 나와 던지는 중간계투(RP), 그리고 8~9회에 나와서 게임을 마무리 짓는 마무리 투수(CP)d가 있습니다!

중간계투들도 보통 승기를 확실히 굳히기 위한 필승조, 게임들 뒤집기 위한 추격조, 큰 점수차가 나서 뒤집기 힘들 거 같을때 불펜의 체력 안배를 위한 패전조 등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각 포지션별 특징과 대표적인 선수분들을 아마추어의 시선으로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포수 - 포수는 투수가 던지는 공을 받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도루 저지, 투수와 사인교환, 폭투가 나왔을때 블로킹 등 생각보다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는 포지션이다. 투수와 조합(속칭 배터리)을 이루는 중요한 포지션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강민호, 양의지 선수 등이 있다.

 

1루수 - 1루수는 수비 커버 공간이 비교적 좁고, 포구를 잘 하는 선수들이 있어야한다. 수비 커버 공간이 좁지만 어디로 날아올지 모르는 송구를 잘 잡고, 베이스를 찍거나 달리는 타자를 태그해야 하기때문에 나름 수비센스가 좋아야하는 자리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이승엽, 박병호 선수 등이 있다.

 

2루수 - 2루수는 1루베이스와 2루베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수비 포지션이다. 직선타 혹은 바운드되는 볼, 그리고 병살 플레이를 할때 유격수와 합을 잘 이루어야 하는 포지션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정근우 선수가 있다.

 

3루수 - 3루수도 비교적으로 수비커버 공간이 좁긴 하지만, 송구능력도 어느정도 뒷바침 되어야 하는 수비 포지션이다. 타자가 친 공을 정확하게 캐치해서 상황에 따라 홈, 3루, 2루, 1루 어디든 던지거나 커버를 할 수 있어야 하는 자리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이대호, 최정 선수 등이 있다.

 

우격수 - 유격수는 2루베이스와 3루베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수비 포지션이다. 2루수와 적절한 합을 잘 이루어야 하는 자리이고, 역시 넓은 수비범위와 좋은 수비 센스를 갖추어야 하는 자리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김하성 선수가 있다.

 

좌익수 - 좌익수는 외야수중 왼쪽에 위치해있다. 굉장히 넓은 수비 범위와 정확한 공 낙하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베이스와 거리가 먼 만큼, 강한 어깨를 필요로 한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최형우, 전준우 선수 등이 있다.

 

중견수 - 중견수는 외야수중 경기장 중앙에 위치해있다. 좌익수와 우익수 사이에 떨어지는 공일 경우 정확한 콜플레이와 마찬가지로 넓은 수비범위, 강한 어깨가 필요로 한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이정후, 민병헌 선수 등이 있다.

 

우익수 - 우익수는 외야수중 오른쪽에 위치해있다. 우익수 역시 마찬가지로 넓은 수비 커버범위와 강한 어깨가 필요로하는 수비 포지션이다. 대표적인 우익수로는 구자욱, 로하스 선수등이 있다.

 

지명타자 - 보통 지명타자는 타격폼은 여전히 좋으나 나이가 좀 있어서 수비가 좀 힘든 거포들이 많이 쓰이는 자리이다. 지명타자는 정말 여러선수가 소화했지만, 대표적인 선수로는 김태균 선수가 있다.

 

선발투수 - 선발투수는 게임 초반 분위기를 이끄는 중요한 포지션이다. 비교적 많은 투구수를 던지는 포지션이기에 순간적인 폭팔력인 투구보다는 안정적이고 꾸준한 투구를 필요로 요하는 포지션이다. 정말 적은수로 잘 소화하는 경우는 완봉(선발투수가 9회까지 모두 소화하는 것을 완봉이라고 부름)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대표적인 선발투수로는 류현진, 김광현 등등 정말 많은 선수들이 존재한다.

 

중계투수 - 중계투수는 게임 중후반에 나와서 게임의 분위기를 굳히거나 뒤집어야 하는 중요한 포지션이다. 꾸준함 보다는 임팩트있는 모습, 혹은 까다로운 투구폼등이 유리하게 작용하는 포지션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최대성, 정대현 선수 등등 정말 많은 선수들이 존재한다.

 

마무리투수 - 마무리투수는 게임 후반에 나와 게임을 마무리 지어야하는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다. 점수차이가 얼마 나지않는 승리가 불확실한 상황에 정말 믿을만한 마무리 투수가 올라온다면 그것만큼 든든한 상황이 없을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장 중요하고 멋있는 포지션이라고 생각된다. 대표적인 마무리 투수로는 오승환, 손승락 선수 등등 많은 선수가 존재한다.

 

  • 위 모든 내용은 제 머리 속에서 나온 내용과 생각입니다! 부족하거나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혹시 틀렸거나 부족한 내용이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 포지션은 중간에 바꾸거나 몇시즌 동안 다른 포지션에서 뛴 경우도 있기때문에 다를 수 있습니다!